티스토리 뷰
독서모임

부산 독서모임 BTC 4회차

리뷰하는 모구리 2022. 5. 9. 11:38
반응형

Day 101. BTC 4기 4회차_220508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당신의 시간을 절약해 드리는 리뷰어 모구리입니다.

오늘은 부산 독서모임 BTC의 4회 모임을 리뷰하겠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구독&공감(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서면 도도라운지 에서 진행한 BTC 4기 독서모임.


4회차 모임을 진행했다.

장소 : 서면 패스 스터디룸
시간 : 05/08 15:00 ~ 17:00
참석인원 : 11인
A조 IJ님(★모임장), SI님, SW님, HS님, YM님, SY님
B조 MS님, IH님, MJ님, WG님, 모구리

그림 1. 4회 모임 B조 참석자


주제는 소비입니다.

(모임 진행방식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부산 독서모임 BTC 소개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당신의 시간을 절약해 드리는 리뷰어 모구리입니다. 오늘은 부산 독서모임 BTC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구독&공감(좋아요) 부탁드립

moguri-review.tistory.com


독서모임

Index

#1. 3분 스피치
#2. 각자의 독서
#3. 소비에 대하여
Outro

#1. 3분 스피치

모임 시각을 16시로 착각하여... 근처 스타벅스에서 책을 읽다가 황급히 왔습니다. 3분 스피치를 듣지 못했습니다.

#2. 각자의 독서

불렛 저널_MJ님

"책 <불렛 저널>은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두 가지, 시간과 에너지를 더욱 의미 있게 쓰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삶의 이정표' 개념이 특히 와닿았다. 아침 성찰과 저녁 성찰. 하루에 두 번 삶을 되돌아본다. 단순한 일정 관리를 넘어서, 인생 관리를 도와주는 도구가 아닐까 싶다. 워렌 버핏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실천하라'는 조언 또한 기억에 남는다. 너무 많은 것을 이루려고 하다가 한 개도 성취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그의 메시지는 명심할 필요가 있다."
돈의 심리학_모구리

"소비는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돈이든, 시간이든, 뭔가를 쓴다는 것은 선택을 하는 것이죠. 그 선택은 현재의 자신과 미래의 자신이 벌이는 거래에 따라 결정됩니다. 현재의 자신이 이기는가, 미래의 자신이 이기는가. 그에 따라 개인이 내리는 선택은 달라집니다. 책 <돈의 심리학>은 당신이 '미래의 자신이 이기는 선택'을 내리는 사람이 되어 달라고 설득하는 책입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스무 가지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는 어떤 선택이 끌리는 사람인가 생각해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어른답게 삽시다_WG님

"제목만 보고 뽑은 책 <어른답게 삽시다>. 기대했던 내용과는 영 딴판인 주제가 나와 당황스러웠다. 정서 관리에 대한 내용, 덕담들. 살만큼 산 어르신이 건네는 조언. 좋은 말들이지만 공감이 잘 안 되는 말들이 이어졌다. '인생을 살아보니... 돈이 전부가 아니더라'는 것이 저자가 건네는 메시지이다. 하지만 젊은 세대가 바로 수용하기에는 '글쎄···?' 어려운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넛지_MJ님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넛지 효과'. 책 <넛지>는 바로 넛지 효과를 다룬 책이다. 인간의 사고방식과 우리 사회의 작동원리를 독자들에게 제시한다. 개인적으로는 전자보다 후자가 더 끌렸다. 전공인 행정학과에서 쓴 졸업논문이 의료보험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넛지'를 통해 미국 메디케어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하는 저자의 이야기가 몹시 흥미로웠다. 전반적으로 술술 읽히는 책이다. 경제학적 사고방식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2_IH님

"소비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거시적인 소비 트렌드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 책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선택했다. 책 제목처럼 2022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그런데 소비라는 것은 결코 돈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 같다. 결혼한 친구도 하나 둘 생기는 요즘, 친구들과 만나면 '소비'에 대한 이야기보다 '돈을 불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부쩍 늘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오늘 모임에서도 '저축', '돈 관리', '소비성향'과 같은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소비에 대하여

IH님의 말씀 덕분인지, 책 소개가 끝난 후 자연스럽게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당신은 가계부를 쓰고 있나요? - 질문이 좋아서인지 참석한 모든 분들이 의견 주셨습니다. MS님, WG님, IH님, 모구리님, MJ님 감사합니다.

지금, 투자하고 있습니다. - WG님, MJ님 의견 감사합니다.

친척들이 모인 자리, 이제는 참견이 무섭습니다. - 이 문제를 '넛지 효과'를 통해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흥미로운 견해 제시해주신 MJ님, MS님, MJ님, 모구리님 의견 감사합니다.
→ 모두가 합의한 정답은 '자연스러운 회피'였습니다.

TMI

어르신들께도 화제거리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은 어른들의 훌륭한 안주거리이죠. 사실 문제라고 생각해서 난감한 질문을 던지는 것보다도 대화를 하고픈 욕심에 그런 화제를 올리는 것 같습니다. 난감한 주제가 올라올 기미가 보이면, 그럴듯한 핑계로 자연스럽게 자리를 뜨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조금 지나서 다시 돌아오면, 그런 화제가 언제 있었냐는듯 또 새로운 이야깃거리로 열을 올리며 대화하는 어른들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요!

Outro

모임장님이 발품을 팔아 주신 덕에 '2022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도서 구매 및 작가 초청에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을 지원받았는데요~! 다음 모임이 끝나면 근처 교보문고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모임장님 감사합니다!)

5회 모임인 만큼 모임 후 간단히 밥을 먹는 시간도 계획되어 있는데, 많은 분들 참석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모임은 5/22(일). 주제 후보는 자연, 가슴 뛰게 하는 것, 말히기(글쓰기), 여행(여정), 감사, 행운, 리더, 재테크입니다.

단톡 투표를 통해 선정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구리 올림.
반응형
댓글
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